2022 정보처리기사 공부

1.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

초코맛 2022. 6. 21. 23: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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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.소프트웨어 생명주기(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, SDLC) 모델

 - 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전공정 체계화한 절차

 - 프로세스 : 요설구테유(요구사항분석-설계-구현-테스트-유지보수)

 - 종류 : 폭프나반(폭포수waterfall,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, 나선형spiral, 반복적iteration 모델)

           -순차적,가장오래됨 -참조모델 -점진적,계위개고(계획및정의-위험분석-개발-고객평가)  - 증분방식,병행개발

 

1.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(Software development Methodology)

 - 개발 전 과정에 지속적용 가능한 방법, 하나의 생명체로 간주하여 전과정 형상화한 방법론

1.1.구조적 방법론(Structured)  - 기능따라 나누어 개발후 통합, 분할과 정복 접근방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, 나씨-슈나이더만 차트(논리기술 중점 도형식 표현, 제어논리구조, 시각적 명확)

1.2.정보공학 방법론(Information Engineering)  - 관리절차, 작업기법 체계화, 개발주기 이용 대형 프젝 수행

1.3.객체지향 방법론(Object-Oriented)  - 객체단위 분석,설계, 사람이 이해하는 방식으로 객체,클래스,메시지 사용

1.4.컴포넌트기반 방법론(Component Based, CBD)  - 컴포넌트 조립해 하나의 새 응용프로그램 작성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, 기간↓생산성↑확장성↑재사용o

1.5.애자일 방법론(Agile)  - 절차<<<사람, 변화에 유연, 효율적 개발, 신속 적응적 경량 개발방법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, 기존 개발방법론 한계 극복위해 등장

    - 종류 : XP- 1~3주 반복 개발주기,가치(용단의피존(용기,단순성,의사소통,피드백,존중)), 기본원리(짝프로그래밍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,공통코드,지속적통합,계획,작은릴리즈,메타포어,간단디자인,테스트기반개발,리팩토링,40시간작업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,고객상주,코드표준)

              , SCRUM- 매일 정해진 시간, 장소에서 짧은시간 개발하는 팀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 방법론

              , Lean- 도요타 린 시스템 품질기법, 낭비요소 제거(적기적시), JIT,칸반 보드 사용

1.6.제품계열 방법론(Product Line)  - 공통된 기능정의,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작성, 영역,응용 공학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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