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1 정보처리기사 공부

1과목.소프트웨어 설계 - 1.요구사항 확인(1)

초코맛 2021. 2. 6. 22:23
반응형

1.요구사항 확인

  1.현행시스템 분석

    (1)플랫폼(Platform) 기능 분석

      ①플랫폼 개념

        -애플리케이션 구동 소프트웨어 환경/동일플랫폼내 상호호환 가능 결합체/공급,수요자 복수그룹이 참여 공정 거래를통해 가치교환 가능하도록 구축된 환경

      ②플랫폼 유형

        -싱글 사이드 플랫폼_Single-Side Platform (소비-(제휴 연결)-공급 / 안드로이드마켓)

        -투 사이드 플랫폼_Two-Side Platform (그룹1-(중개/개방)-그룹2 / 소개팅 앱)

        -멀티 사이드 플랫폼_Multi-Side Platform (다양그룹-(연결)-다양그룹 / SNS-facebook,instargram)

      ③플랫폼 기능

        -소프트웨어 개발과 운영비용 감소/생산성 향상/동일 플랫폼 커뮤니티형성/네트워크 효과(수요->다른사람선택에 큰영향) 유발

      ④플랫폼 기능분석 절차

        -현행 플랫폼 자료수집 : 제시자료/인터뷰로 수집&파악

        -수집 자료 분석 : 산발적 정보 취합/정제 작업

        -결과 산출물 작성 : 수집자료 기반 플랫폼 기능분석도 작성

    (2)플랫폼 성능 특성 분석

      ①플랫폼 성능 특성 분석 이유

        -서비스 이용 속도의 적정성 파악/성능 개선요청은 현재 시스템 플랫폼 성능이 느릴 가능성

      ②플랫폼 성능 특성 분석 기법

        -사용자 인터뷰-인터뷰 결과서

        -성능 테스트-성능 테스트, 부하 테스트 결과서

        -산출물 점검(유사타사 성능자료 분석 비교)-벤치마킹 테스트 결과서

      ③플랫폼 성능 특성 측정 항목

        -경과시간(Turnaround Time) : 애플리케이션 작업 요구~처리 완료 시간

        -사용률(Utilization) : 에플리케이션 작업동안 CPU, 메모리 등 자원 사용률

        -응답시간(Response Time) : 애플리케이션 요청전달~응답도착 걸린시간

        -가용성(Availability) : 일정시간 내 애플리케이션이 처리하는 일의 양

    (3)운영체제(Operating System) 분석

      ①운영체제의 개념

        -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/공통기능 제공 소프트웨어/사용자가 컴퓨터를 쉽게 사용위한 지원 소프트웨어

      ②운영체제 현행 시스템 분석

        -품질 측면 : 신뢰도(장애 발생 가능성,버그 재기동) / 성능(대규모 대량파일 작업(배치작업-하나의단위로 일괄처리),지원가능 메모리 크기(32bit,64bit))

        -지원 측면 : 기술 지원/주변 기기/구축 비용

      ③운영체제 종류 및 특징

        -컴퓨터 : 윈도우(Windows)-중,소규모 서버, 일반 PC등 유지, 관리 비용 장점/유닉스(UNIX)-대용량 처리, 안정성 높은 엔터프라이즈급 서버/리눅스(Linux)-중,대규모 서버, 높은 보안성 제공,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소유 비용 가정적음

        -모바일 : 안드로이드(Android)-스마트폰,태블릿PC등 다양한 기기 호환성 제공/IOS-스마트폰,태블릿PC, 높은 보안성과 고성능 제공

    (4)네트워크(Network) 분석

      ①네트워크의 개념

        -컴퓨터 장치들이 노드간 연결(데이터 링크)을 사용하여 서로에게 데이터 교환/데이터 링크는 광케이블(유선매체) or 와이파이무선매체) 로 성립

      ②네트워크 현행 시스템 분석

        -이미 구성된 구조를 네트워크 구성도로 분석/구성도를 통해 서버 위치, 서버간 연결방식 파악/백본망,라우터,스위치,게이트웨이,방화벽 등 대상으로 분석/물리적 위치파악 및 조직내 보안 취약성 분석 대응이 쉽다/장애발생 추적 및 대응등 활용가능

대충 네트워크 구성도(아마도)

 

    (5)DBMS(Database Management System) 분석

      ①DBMS의 개념

        -데이터베이스라는 데이터의 집합 생성 및 저장, 관리 기능 제공 응용 프로그램

      ②DBMS의 기능

        -중복제어/접근통제/인터페이스제공/관계표현/샤딩(Sharding:조각내다),파티셔닝(Partitioning:테이블 또는 인덱스를 파티션 단위로 나누어 저장하는 방법)/무결성 제약조건/백업 및 회복

      ③데이터베이스 현행 시스템 분석

        -성능측면 : 가용성(장애가능성,백업 및 복구 편의성,DBMS이중화 및 복제지원)/성능(대규모 처리성능,대량거래 처리성능,튜닝옵션여부,비용기반 최적화지원 및 설정 최소화)/상호 호환성(설치가능 운영체제 종류,다양 운영체제 지원 JDBC, ODBC)

        -지원측면 : 기술지원(안정적 기술지원,정보공유,오픈소스 여부)/구축비용(라이선스 정책 및 비용,유지및 관리비용)

    (6)비즈니스 융합(Business Convergence) 분석

      ①비즈니스 융합의 개념

        -융합기술이 제공하는 기회/융합의 원리를 적용 새 제품,서비스,산업 창출 또는 기존 혁신위한 기업 활동/산업 시장간 경계를 허물어 정보통신 기술을 적용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(가치창출과 성공경쟁 위한 조직의 총체적 구성체)로의 범위 확대

      ②비즈니스 융합 유형

        -고객가치(Why) : 행복과 번영위한 가치창출-신재생 에너지,친환경 농산물

        -시장유통(Whom) : 신시장 개척 또는 미래시장 선점-자율주행,글로벌 통신망

        -가치제안(What) : 미충족욕구 대응위한 신상품 개발-드론배송,협동로봇

        -공급역량(Who) : 신기술,신규역량 활용 상품 생산판매-스마트 밴드,스마트 헬스케어

        -생산방식(How) : 제품/서비스 생산,판매 프로세스 혁신-스마트 팩토리(),옴니체널()

      ③비즈니스 융합 분석 절차

        -기업의 환경요인,경쟁전략 분석

        -기업전략분석->영역,방향 설정->포트폴리오 선정->융합모델 설계/평가->비즈니스 융합 실행/개선

  2.요구사항 확인

    (1)요구분석(Recuirements Analysis) 기법

      ①요구분석의 개념

        -

      ②요구분석의 특징

        -

      ③요구분석 기법

        -

      ④요구사항 분석 기술

        -

      ⑤요구사항 분석에 사용하는 기능 모델링 기법

        -

    (2)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의 개념 (Unified : 통합된)

      ①UML의 개념

        -

      ②UML의 특징

        -

      UML 구성요소

        -

      UML 다이어그램

        -

      UML 상세

        -

      ⑥UML의 관계

        -

      ⑦UML 확장 모델의 스테레오 타입 (Stereotype : 고정관념)

        -

    (3)애자일(Agile)

      ①애자일 방법론의 개념

        -

      ②애자일 방법론 등장 배경

        -

      애자일 방법론 특징

        -

      ④애자일 선언문

        -

      애자일 방법론 유형

        -

      ⑥애자일과 전통적 방법론 비교

        -

  3.분석모델 확인

    (1)모델링 기법

      ①

        -

      

        -

      

        -

      

        -

      

        -

    (2)분석 자동화 도구(CASE)

      ①

        -

      

        -

      

        -

      

        -

      

        -

    (3)요구사항 관리 도구

      ①

        -

      

        -

      

        -

      

        -

      

        -

반응형